HOME > 학부소개 > 학부소개


국가 기간산업은 물론 첨단과학산업의 발전에 있어서 새로운 소재의 끊임없는 연구와 개발은 필수불가결한 요소이다. 이러한 시대적 요청에 부응하여 본 학부에서는 창의적이고 진취적인 공학도를 배출하기 위하여 재료공학의 기본원리로부터 응용에 이르기까지 이론과 실험을 병행하여 종합적이고도 체계적인 교과과정을 개설, 운용하고 있다.

이를 위해 본 학부에서는 국가의 기간 산업인 철강, 비철분야와 같은 금속재료 및 에서 기본 소재의 생산.가공으로 부터 신공정 및 신소재 개발에 이르기 까지 전과정에 대하여 폭 넓게 이론과 실습 교육을 병행한다. 기존의 철강 및 비철분야에서는 용접. 주조 .CAD. 소성가공. 표면처리. 금속공학의 Computer응용. 비파괴검사. 금속자원 재활용등을 이수함으로써 철강산업은 물론 기계. 조선, 전자, 항공, 자동차산업 등에서 필요로 하는 Engineer를 배출한다. 또한, 고분자 및 무기물 전자재료에 대한 학술이론 및 응용분야를 교수 연구하여 미래 소재 산업을 이끌어갈 진취적인 인재 배출을 목표로 한다. 신소재분야는 기존의 철강재료, 비철재료 뿐만 아니라 첨단 소재 분야인 우주항공재료, 환경에너지재료와 전자재료 분야에서는 재료의 전기적, 자기적, 광학적 물성을 이해시키는 재료물리와 전자기재료와 함께 반도체 재료공학, 반도체 제조공정, 박막공학 등의 반도체 제조 및 평가관련 응용과목을 다룬다. 본 학부에서는 이들 과목에 대하여 실제의 산업현장 요구에 부응하는 내용을 강의하고 그에 대한 실험을 병행하여 국가 기간산업에서 요구되는 전문기술자를 양성하고, 연계된 연구활동을 통하여 미래의 첨단소재 개발에 기여할 수 있는 연구인력을 양성토록 한다.

본 학부는 날로 신장하는 국력과 더불어 재료공학을 통하여 인류문명의 찬란한 개화에 이바지할 꿈을 가진 인재들의 요람을 만드는 데 역점을 두고 있다. 졸업후 각자의 희망에 따라 철강 및 비철공업, 선박 및 자동차공업, 전자재료 및 금속재료 관련 분야에 취업하고 있으며, 앞으로 우주항공산업 및 각종 첨단산업분야에 수요가 급증 하리라 예상된다. 특히 대학원을 이수하고자 하는 경우 본 학부에 설치되어 있는 석 박사과정을 비롯하여 기타 대학원 등에 진출할 수 있다.